안녕하세요~~~ 짱이 엄마 항공과학 편입니다.
오늘은 무인기 연구개발 성과에 대해서 포스팅 해 보겠습니다.
현재 무인항공기는 물류, 교통, 통신, 구조, 항공촬영, 농업, 감시 등의 민간 분야로 급속하게 확대되어 지고 있습니다. 또 무인항공기는 미래에 항공산업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 되어지고 있습니다.
항공 및 방위산업 전문 컨설팅업체에 따르면, 무인항공기 시장규모는 2023년 125억 달러로 증가되고, 이 예산 가운데 민간 분야 시장규모는 8억 8000만 달러로 연간 평균 35%의 높은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동안 무인기 시장은 선진국들이 과점하는 상황이었으나 후발 기술국과 업체들이 이 시장에 등장하여 진입하며 더욱 더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국의 무인기 업체들이 급성장 하고 있고 구글, 아마존과 같은 IT 기업부터 초소형 드론을 이용하여 틈새의 시장을 노리는 스타트업까지 활발한 시장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 7위권의 무인항공기 기술경젱력을 보유한 우리나라는 2023년 까지 세계5위, 2027년 까지 세계3위군 무인기 산업국 진입을 목표로 전진하고 있는 중입니다.
한국항공 우주연구원에서는 고고도 태양에너지만을 이용하여 비행이 가능한 고고도 태양광 무인항공기를 개발중에 있습니다.
지상 12km 이상의 성층권 고도에서 장기체공이 가능한 무인항공기는 실시간으로 정밀지상관측, 통신중계 등 저궤도 인공위성을 보완하는 등의 다양한 임무가 수행 가능하여 선진국이 경쟁적으로 기술개발에 집중 투자하고 있는 미래의 기술분야 입니다.
우리나라는 2010년 전기 동력 무인항공기 핵심기술 개발을 시작으로 2013년 5km 고도에서 22시간 연속으로 비행하였고, 2014년 10km 고도 도달 및 25시간 연속비행, 2015년 14.12km, 2016년 18.5km 최고 상승고도 비행에 성공 하였고, 고고도 장기 체공 무인항공기 개발 기술수준을 계속 높여 오고 있습니다.
향후 일반 비행기가 비행할 수 없는 성층권에서 수주일에서 수개월간 체공하여 지상관측, 기상관측, 통신중계 등의 임무를 수행하는 고고도 장기체공 태양광 무인기 기술 등을 개발중에 있는 것입니다.
한국항공 우주연구원은 2002년 부터 10여년에 걸쳐서 수직이착륙과 고속비행이 가능한 틸트로터 항공기인 스마트 무인기(TR-100) 개발을 성공시켰습니다.
이는 미국에 이어서 세계 두번째로 성공한 것으로 산악지형과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활주로의 확보가 어려운 국내의 환경에 부합되고 군사용을 포함한 도서 및 해안정찰, 산불 및 교통감시, 기상관측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 활주로가 없는 상태에서 집에서 이동할 수 있는 저가용 항공기의 플랫폼으로도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어 지는 첨단 기술입니다.
현재는 스마트 무인기를 기반으로 한 실용화 모델 TR-60 을 개발중에 있습니다.
TR-60 은 헬리콥터 보다 높은 고도에서 2배 빠른 속도로 비행할 수 있으므로 보다 더 효율적으로 넓은 지역의 수색, 정찰, 감시, 운송, 통신, 중계 등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틸트로터 무인기의 체공시간, 항속거리, 최대속도 등의 성능개선과 더욱 더 다양한 응용이 가능할 수 있게 차량이나 함상 등의 이동체에서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기술도 개발중에 있는 것입니다.
또 한국항공 우주연구원은 기존의 유인항공기를 무인기로 바꿔서 이용할 수 있는 유무인 혼용항공기인 OPV(Optional Piloted Vehicle)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는 기존의 유인 항공기의 조정 계통을 개조한 후 무인화 장비를 장착하여 무인화 시키고, 정밀위치 변위 자세센서, 통신시스템, 계기 및 엔진데이터 인터페이스 등을 장착하여 정밀하게 비행이 가능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무인기 연구개발 성과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고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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