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정보

공황장애 증상 알아볼께요!

네스트빅 2018. 11. 21. 15:32

안녕하세요~~~   짱이 엄마 건강 정보편 입니다.

오늘은 공황장애 증상에 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예전 UN 출신 최정윤이 출연해서 '초등학교 때부터 공황장애 증상이 있었는데 당시에는 개념도 몰랐다' 며 '10년간 안 먹어본 약이 없다'고 털어놨습니다.  가수 활동을 그만 둔 이유도 공황장애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어 MC 김구라가 자신이 겪었던 증상을 설명하였습니다.

그는 '기분이 갑자기 안 좋아지는 증상이 두 번 정도 와서 병원에 갔다' 며 '너무 기분이 나빠서 커피 잔 하나를 못 잡을 정도 였다' 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주위에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질병이지만 병을 주위에 털어 놓지 못하므로 그 증상이 잘 호전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공황장애의 의학적 정의는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  즉 공황발작이 주요한 특징인 질환으로 얘기 합니다.

공황발작은 극도의 공포심이 느껴지면서 심장이 터지도록 빨리 뛰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며 땀이 나는 등의 신체증상이 동반 죽음에 이를 것 같은 극도의 불안 증상을 말하고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정신분석 이론이나 인지행동 이론 같은 심리사회적 요인과 더불어 생물학적 요인이 주된 요인이며,  많은 수의 환자가 증상 발생 전 스트레스 상황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황발작은 흥분,  신체적인 활동,  성 행위,  감정적 상처 등에 뒤따라서 생길 수 있으나 이유 없이 자발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흔합니다.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보통 10분 안에 최고조에 이릅니다. 






신체적인 증상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1.  숨을 너무 빨리 쉬거나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그 결과 어지러움, 저린 다리 감각 등이 나타납니다.

2.  교감신경이 활성화 되어 모든 부분이 반응함으로써 심장박동수와 강도의 증가가 발생합니다.

3.  혈류의 변화로 피부 손발이 차갑고 저리거나 얼굴이 화끈 달아오르기도 합니다.

3.  구토,  거북함,  변비,  눈동자커짐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공황장애 체크 사항


▶  가슴 두근거림 또는 심장 박동 수의 증가

▶  발한

▶  몸이 떨리거나 후들거림

▶  숨이 가쁘거나 답답한 느낌

▶  질식할 것 같은 느낌

▶  흉통 또는 가슴 불편감

▶  메스꺼움 또는 복부 불편감

▶  어지럽거나 불안정하거나 멍한 느낌이 들거나 쓰러질 것 같음

▶  춥거나 화끈거리는 느낌

▶  감각 이상(감각이 둔해지거나 따끔거리는 느낌)

▶  비현실감(현실이 아닌 것 같은 느낌) 혹은 이인증(나에게서 분리된 느낌)

▶  스스로 통제할 수 없거나 미칠 것 같은 두려움

▶  죽을 것 같은 공포







공황장애는 증상이 심하더라도 항우울제,  벤조디아제핀계 항불안제 같은 약물을 쓰면 많이 좋아 진다고 합니다.

요즈음은 약물과 함께 인지행동치료와 같은 심리치료를 병행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병행하는 치료법이 재발률을 낮추고 만성화 되는 경향을 줄인다고 합니다.








인지행동치료는 먼저 이 질병을 이해하기 위한 세밀한 교육을 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공황발작이 오면 죽음에 대한 공포가 심하게 되는데, '공황장애는 죽는 병이 아니며 10분이 지나면 공포심이 사라진다' 라는 식의 병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그 다음 단계로 자기 관찰을 통해서 자기의 인지가 왜곡돼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인지교정치료를 실시합니다.

그 다음 병의 개선을 위한 행동치료를 실시합니다. 


예를 들어 환자의 경우 버스나 지하철을 못타는 경우가 많은데,  버스나 지하철을 한번씩 타보게 유도합니다.

또 과호흡이 있으므로 호흡훈련과,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되어 있으므로 근육이완 훈련도 함께 병행합니다.







인지교정치료 시작부터 주 1회,  8~12주 동안 계속 하게 되면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내 마음 속에 있는 두려움을 그대로 인정하고 이런 치료를 통하여 두려움을 날려 보낼수 있도록 노력하면 극복 가능하다고 전문가 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극복할 수 있습니다... 절대 두려워 마세요!!!



이상으로 간략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